목차
경기가 어려워 지면서 기업들은 신규인력의 채용을 줄이고 있습니다. 그 결과로 실업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낮은 취업률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연령대가 바로 청년층일 것입니다.
대학을 졸업했지만 취업을 하지 못하고 계속 취업준비만 하다보면 일부 청년들의 경우에는 구직을 포기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을 위해서 정부에서는 청년취업지원금을 도입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청년취업지원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용노동부, 온라인청년센터, 병무청 등 각 지원기관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청년취업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대상은?
청년취업지원금의 경우 청년을 대상으로 취업에 필요한 지원금,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지원하는 기관에 따라서 대상이 달라질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청년이라 함은 만 18~ 39세를 말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청년의 상한 연령이 39세보다 낮아질 수 있습니다.
지원을 받고자하는 기관의 지원공고문을 잘 확인하셔서 신청가능 여부를 알아보실 수 있으며 판단이 어려울 경우 기관에 직접 상담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표적인 청년취업지원 제도
청년취업지원을 하는 제도들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것들을 살펴보자면 국민내일배움카드, 국민취업지원제도, 청년도전지원사업,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청년장병취업지원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청년취업지원제도를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취업 준비를 하는 청년들에게 취업에 도움이 되는 교육 및 훈련을 받을 수 있는 훈련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5년간 3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훈련비에는 본인부담금이 포함될수 있으며 지원범위인 300만원 내에서 훈련비에서 본인분담금을 제외한 45~85%의 훈련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발급의 경우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취업제도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최대6개월동안 취업지원금을 지원합니다. 최대 300만원까지 취업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며, 지원을 받는 기간안에 취업에 성공하게 되면 취업성공수당을 최대 150만원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취업제도는 대상이 1유형과 2유형으로 나눠지며 각 유형에 따라서 지원대상의 나이와 조건이 달라집니다.
1유형의 경우 69세 미만의 구직자여야 하며, 가구단위 기준 중위소득이 60%이하여야 합니다. 2유형의 경우 중위소득이 100%이하여야 합니다.
2유형의 경우 취업활동 비용을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최대 6개월동안 월 284,000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은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온라인청년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하시면 됩니다.
청년도전지원사업
청년도전전지원사업은 구직을 단념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구직을 할수 있도록 의욕을 높여주고 취업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취업 촉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만 39세의 청년들이라면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구직단념청년, 자립준비청년, 북할이탈청년, 청소년 쉽터 등의 청소년 보호시설 입퇴소 청년 등 다양한 청년층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기, 중기, 장기로 나누어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각 프로그램 별로 기간이 달라지며 중장기 프로그램을 이수할 경우 월 50만원의 참여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이란 청년들이 취업시 불안정안 일자리가 아닌 안정된 정규직 일자리로 진입할 수있도록 기업과 청년들에게 지원금을 제공합니다.
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 청년은 만 15~ 34세이며, 군필자의 경우 의무복무기간에 비례해서 연령이 조정이 될 수 있습니다.
청년들이 지원이 가능한 기업에서 18개월이상 재직을 했다면 480만원의 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위한 지원을 하는 기관이 바로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입니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에서는 고용노동부와 협력해서 각 대학을 거점으로 하여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재학생, 휴학생, 졸업생, 졸업예정자, 지역청년 등으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하여 진로설계와 취업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장병취업지원
병역의 의무를 가지고 있는 남성 청년들을 위해서는 청년장병취업지원이라는 제도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청년장병취업지원제도는 입영을 앞둔 청년들 뿐만 아니라 제대군인들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입영 전 직업선호도 조사를 통해 청년의 적성과 전공을 활용하여 병역 진로를 설계할수 있습니다.
복무 중에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특기를 살릴 수 있는 분야에서 군 복무가 가능하도록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전역 후에는 제대군인지원센터를 통해 직업능력개발, 취업 상담, 교육 등의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취업을 앞둔 청년들이 받을 수 있는 지원제도와 지원혜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취업준비가 막막하다면 혼자서 끙끙대지 마시고 지원기관을 찾으셔서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지원내용을 상담받으셔서 성공적인 취업을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